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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

기사승인 2020.10.29  15: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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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공까지 5년 예상.. 내년에 개발방식 결정 추진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을 공영개발로 추진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오후 2시, 10월 정례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근본적인 검토를 통해 내년에 개발방식을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대전도시공사가 터미널 건립 주체로서 조만간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했다.

허태정 시장은 "4차에 걸친 공모와 10여년의 유성 숙원 사업이 무산 돼 시민여러분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하루빨리 해결하기 위해서 시장으로서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터미널을) 정상적으로 단기간에 건립하는 건 쉽지 않다"며 "유성터미널 주변 환경이 열악해 하루빨리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현재 터미널을 구암역 주변 환승센터 부지로 우선 이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더 이상 민간시장에 맡길 수 없다"며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터미널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개선할 과제가 있고 국토부와 협의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용역 절차를 진행해 내년 초 계획을 수립해서 시민들에게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일문일답에서 허태정 시장은 '공적 부분 강화'를 역설했다.

허태정 시장은 "사업규모 축소는 확정 된 건 아니고 사업 규모는 더 커질수도 있다"며 "층고를 10층으로 제한했는데 공적인 부분으로 잘 개발한다면 국토부에서 층고 문제를 유연하게 고민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예산조달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백지상태에서 출발한다, 재정적 부담을 단기적으로 지는거보다 어떻게 했을 때 적자나 손실이 최소화되고 긍정적으로는 흑자가 되는 사업으로 끌고 갈 것인가 고민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어 "판매시설을 매각하면서 얻는 이익보다 공적인 이익을 확대해서 청년 주택을 확대하는 등 공적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법적 공방'에 대해서는 "지난 6월에 여러가지 조건을 명시했고 대전시가 법적인 책임을 져야할 내용이 복잡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당사자가 소송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고 현재의 상황을 놓고 볼때 대전시가 법률적으로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도시공사도 그렇게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연설명에 나선 김재혁 도시공사 사장은 "정부와 지자체 사업을 검토해 보니 (사업자가) 거의 소송을 한다"며 "6월 협약을 바꿀 때 로펌 자문을 받았고 이 정도 협약이면 크게 무리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크게 법률적 귀책 사유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사업자인 (주)KPIH에서 '시간을 몇 개월 더 주면 투자를 받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대전은 그 몇 개월을 몇 번을 줬다, 몇 개월 내에 뭘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인 계획도 없고 대전시는 충분하게 기회를 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저작권자 © 대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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